“그러나 이제는 너희 때이며 어두움의 권세가 기세를 부릴 때이다”(눅22:53, 현대인의 성경). 예수님께서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이 보낸 많은 무리 ( 마가복음 14:43, 현대인의 성경 ) 에게 “ 내가 마치 강도라도 되는 것처럼 너희가 칼과 몽둥이를 들고 나를 잡으러 왔느냐 ?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으면서 가르칠 때는 너희가 나를 잡지 않았다 . 그러나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은 성경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48-49 절 , 현대인의 성경 ) 하고 말씀하신 내용을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 (1)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이 보낸 많은 무리는 예수님을 “ 강도 ” 취급을 하였는데 여기서 “ 강도 ” 라는 헬라어 단어는 조직적이고 폭압적인 강탈자라는 뜻 외에 극단의 민족주의자들의 추앙을 받는 혁명가들을 묘사하는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Josephus). 사실 예수님께서 하시려는 일이 겨우 몇몇의 동지를 규합해서 로마나 유대 당국을 전복하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은밀한 곳에서 모의를 하는 흉기를 든 “ 강도 ” 와는 전혀 다른 분이셨습니다 . 늘 공중 앞에서 공개적으로 가르치셨으며 , 그 가르침의 내용도 “ 사랑과 평화 ” 였습니다 . 물론 그분은 악한 세력에 대혜서는 비겁하게 침묵하지 않으셨습니다 . 그분은 원수들을 무서워하지 않으시고 성전을 정화 ( 정화 ) 하셨습니다 . 하지만 그것이 타락한 무법자요 강도의 행동과 같은 것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 그런데 예수님은 십자가에 ...
종교 문제? 율법 문제? 영혼 구원 문제?
원고인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의 입장에서는 피고인 사도 바울은
마땅이 유죄 판결을 받아 사형을 당해야 한다고 확신했겠지만(사도행전 25:3, 11, 15, 현대인의 성경)
사도 바울의 입장에서는 원고측에서 여러 가지 죄로 바울을 고소했지만 전혀 증거롤 대지 못하였고 또한 로마 총독 베스도의
입장에서는 그가 짐작하던 것 같은 악행의 혐의는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오직 자기들의 종교문제와 죽은 예수를 바울이 살아났다고 주장하는 것에 관한
것 뿐이었습니다(7, 18-19절). 이방인인 로마 총독 베스도에게는 종교 문제였고,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는 율법 문제였지만, 사도 바울에게는 영혼 구원 문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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