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은사
[로마서 6장 23절]
A. (로마서 6장 23절)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현대인의 성경) “죄의 댓가는
죽음이지만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1. “하나님의 은사”, 즉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을 둘로 나눠서
생각함:
a. 첫째로, 중생임.
(1) “중생”이란?
(a) 영생의 시초(시작)임
(b) 영혼이 거듭난 것(다시 태어난 것)을 말함.
(b1)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현대인의 성경) “그래서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내가 분명히 너에게 말하지만
누구든지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하고 대답하셨다.”]
(c)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을 말함.
(c1)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d) 허물과 죄로 죽었던 영혼이 다시 살려주신 바 된 것을 말함.
(d1) (엡2: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우리가 중생하기 전/거듭나기 전/새로운 피조물이 되기 전에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사람들이었음(엡2:1).
(a) 우리는 영혼이 죽은 사람들이었고(영적으로 죽었던 사람들) 육체의 죽음을 맞이할 사람들이었음.
(a1) 그 이유는 인류의 첫 사람인 아담이 하나님께서 맺으신
언약이 명령대로 선악과를 먹지 않았으면 “생령”으로
(창2:7) 영원히 살 수 있었는데,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불순종하여 선악과를 먹으므로(3:6) 하나님께서 맺은
언약을 파괴했기 때문임.
(i) 그 결과 아담의 영혼만 죽은 것이 아니라(영적 죽음), 그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된 것임(롬5:12). 즉, 아담의 범죄로 인해 아담뿐만 아니라 아담에게 속해 있는 우리 모든 사람들이 영혼이 죽은 사람들이 되었고 또한 육체의 죽음을 맞이하여 영원한 죽음(“둘째 사망”)에 이르게 된 것임.
· 이것이 바로 “죄의 삯은 사망”임(6:23).
(3) 그러면 언제 우리가 중생했습니까? 언제 우리의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났습니까?
(a) 바로 “허물과 죄로 죽었”을 때임(엡2:1).
(a1) “그 때에” 우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음(2절), 우리는
“세상의 악한 길을 따르고 하늘 아래의 영역을 지배하고
있는 마귀에게 순종하며 살았”음(2절, 현대인의 성경).
(i)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음(3절).
· 바로 “그 때에”(2절) 우리가 중생했고/거듭납고/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 새 피조물이 되었음.
(4) 어떻게 우리는 중생했습니까? 어떻게 우리의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났습니까?
(a)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는데(4-5절) 어떻게 살리셨는가 하면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롬6:23) 우리를 다시 살리셨음.
(a1)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는 허물과 죄로 영적으로 죽었던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 분과 함께 죽고
장사되게 하시고(3-4, 8절) 또한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4절) 우리도 그 분과 함께 살게
하시사(8절) 우리로 새 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셨음(4절).
(i) 이 신비스러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므로 우리의 옛 사람(중생하기 전의 영적으로 죽었던 사람)은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고 우리는 새 사람/중생한 사람/거듭난 사람/새 피조물이 되어 새 생명으로 행할 수 있게 된 것임.
(5) 그러므로 오늘 본문 로마서 6장 23절 상반절에서 말씀하고 있는 “죄의 삯은 사망이요”란 말씀은 중생한 우리 신자들에게는 더 이상 적용되는 말씀이 아님. 다시 말하면, 우리는 죄의 댓가로 죽는데 아니라는 말임.
(a) 의의 종인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죄의 값으로 육신이 죽는 것이 아님.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 하셨기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우리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기 때문임(8:1).
(a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의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이미 “해방”시켜 주셨음(2절).
(i) 우리는 “본래 죄의 종”이었지만(6:17) “그러나 이제는 … 죄로부터 해방”되었기에(22절; 참고: 18절) 우리는 죄의 댓가로 죽는 것이 더 이상 아님(23절).
(6) 오히려 우리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신(요11:25)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임(살전4:16).
(a) 여기서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란 성경에서 “자는 자들”이라고 말씀하고 있음(13절).
(a1) 우리의 육체적 죽음은 죄의 댓가가 아니라 천국으로 들어가는
관문을 통과하는 것임.
(i) 지금 우리가 천국에 못가는 것은 이 육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다시 말하면, 아직 육체적인 죽음이 없기에 우리는 지금 천국에 못가지만 우리가 육체적인 죽음을 맞이하면 비록 우리의 몸은 흙으로 돌아가시만 우리의 영혼은 천국으로 들어갈 것임.
·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을 것임(요11:24-25).
-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죽어도 우리 영혼이 천국으로 들어갈 것이기에 하나님께 감사로 찬양을 드릴 수 밖에 없는 것임.
(ii) 예: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두 강도 중 한 강도:
· 그는 예수님에게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말했음(눅23:42). 그 때 예수님께서는 그 강도에게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말씀하셨음 (43절).
- 주로 그 당시 십자가 처형을 받는 죄수들은 이틀 내지 사흘만에 사망하게 되어 있었음(참고: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bangs&logNo=80163030993&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말씀하신 것임. 그 “오늘” 예수님과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는 말씀은 곧 예수님께서 제 삼시(오전9시경)에 십자가에 못박히셨다가(막15:25), 제구시 (오후3시경)에 죽으셨으니까(15:34, 37) 약 6시간 정도 십자가에 매달려 있다가 죽은 것임.
n 그 강도에게 있어서는 영원히 죽어야 할 죄인인 예수님과 함께 낙원에 있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큰 은혜와 사랑입니까. 또한 육체적 고통을 이틀 내지 사흘 동안 십자가에서 겪었어야 했는데 약 6시간만 겪었으니 이 또한 얼마나 큰 은혜요 사랑입니까.
b. 둘째로, 영생임
(1) “영생”이란?
(a) 중생을 말하는 것이 아님.
(b) 영생은 중생의 완성이라 말할 수 있음.
(c) 영생이란 주님의 재림 때 몸은 변화하던지(그 때까지 살아있다면) 또는 부활하여 (죽었다면) 영혼과 연합되어 새하늘과 새 땅인 천국에 들어가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사는 것을 말함.
(c1) 육체의 부활:
(i) (계20: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현대인의 성경) “바다와 죽음과 지옥도 죽은 사람들을 토해 냈으며 그들은 각자 자기들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았습니다.”]
· 죽은 자들이 내줌바 될 것임. 다시 말하면,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날 것임
(ii) (살전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 그리스도 안에 죽은 성도들이 먼저 부활할 것임.
(iii) (고전15:52-53)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재림 때) 죽은 자들은 썩지 아니할 것으로 ‘부활’(다시 살아아날) 것이고, 그 때까지 살아 있는 성도들은 “변화”될 것임.
(iv) (빌3:21)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현대인의 성경) “그분이 오시면 모든 것을 자기에게 복종시킬 수 있는 그 능력으로 우리의 천한 몸을 변화시켜 자기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게 하실 것입니다.”]
· 주님께서 우리의 “낮은 몸”(“천한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제와 같이”(“자기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게” 변하게 하실 것임.
(c2) 천국:
(i) (계22:4-5)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 천국에는 음부에 있는 있은 것이 없음(음부에 없는 것이 천국에 있음).
· 천국에서 우리는 주님의 얼굴을 볼 것임.
-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볼 것”임 (고전13:12, 현대인의 성경).
- “예수님이 나타나시면 우리도 그분처럼 되어 그분의 참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요일3:2, 현대인의 성경).
n “구주를 생각만 해도 이렇게 좋거든 주 얼굴 뵈올 때에야 얼마냐 좋으랴”(새찬송가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1절).
· 천국에서 우리는 주님과 함께 세세토록 왕 노릇 할 것임 (계22:5).
- 이것이 어떻게 가능하게 됬습니까? 바로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으로 가능하게 되었음(롬6:23, 현대인의 성경; 참고: 요3:16).
n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란 말씀에서 “주 안에”라는 말씀이 164번 나오는데 3개만 소개함:
# (살전4:14) “…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 (죽은 자들)
# (롬6:11)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중생한 자들)
# (롬6:23) “…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완성된
영생, 천국 가서 주님과 함께
왕 노릇할 것임)
2. (고전15:57-5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a. (계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1) 우리는 주님께서 오셔서 우리에게 주실 “상”을 받고자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써야 함.
[원로 목사님의 2020년 7월 22일 수요기도회 설교를 요약한 것임.]
B. “하나님의 은사”, 즉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을 “중생”과
“영생”으로 나눠서 묵상할 때 영생의 시초(시작)인 “중생”과 중생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영생” 사이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음.
1. 다시 말하면, “이미”(Already) 과거(past)에 중생했고/거듭났고/
새 피조물이 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아직”(Not-yet) 미래(future)
에 오실 예수님의 재림 때 영생의 완성을 소망하면서 “이미”와
“아직” 사이인 현재(present)를 어떻게 살아드려야 하느냐는 것임.
a. 저는 그 답변을 새찬송가 436장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에 3절 가사인 “새 생명 얻은 자 영생을 누리니 주님을 모신 맘 새 하늘이로다”에서 찾아 보았음. 다시 말하면, 우리는 “이미” 중생과 아직도 “영생” 사이를 이 땅에서 살면서 새 생명 얻은 자 답게 영원한 생명을 누리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임. 그리고 그 영생을 누리는 삶은 천국 생활이요, 그 영생을 누리는 마음은 천국이요 (참고: 눅17:21), 그 영생을 누리는 공동체(주님 중심된 가정과 교회)는 천국임.
(1) 그러면 우리는 영생의 시작인 이미 중생과 영생의 완성인 아직도 영생 사이에서 어떻게 영생을 누리면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요?
(a) 우리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가야 함[(요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a1) 여기서 우리가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을 알아간다는
것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님으로 말미암아(요일3:24) 우리
에게 크신 사랑을 베푸사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신
성부 하나님(3:1-2)과 우리의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로
(2:2) 십자가에 스스로 목숨을 버리신(3:16) 태초부터
계신 생명의 말씀이시요 또한 영원한 생명이신 성자
예수님과 사귐(교제)을 누리므로(1:1-3) 주님의 계명에
순종하면서(3:11, 23, 24) 성령님의 열매를 맺는 것을 말함
(갈 5:22-23).
(i) 그 주님의 계명은 이중계명(twofold)으로서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수직적인 하나님과의 교제 속에서의 계명)와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수평적인 형제와의 교제 속에서의 계명)임(마22:37, 39). 이 계명이 바로 천국의 계명임.
· 이 주님의 이중계명(천국계명)에 순종하며 사는 것은 주님을 아는 것이요, 주님 안에 사는 것이요 또한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으로서 이것이 바로 사랑과 기쁨이 충만한 천국 생활임(요15:9-12).
- 이것이 바로 다가오는 세상(천국)에서 충만히 누리는 영원한 생명을 이 세상에서 부분적으로 누리는 삶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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