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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사랑법, 복음 도시 운동"

" 시대적 사랑법, 복음 도시 운동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전도 방법 세 번째, 복음 도시화입니다. 도시화입니다. 요나는 큰 도시 니느웨로 가라는 부름을 계속해서 세 번 받는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큰 도시로 가라고 합니다. 요나서 전체는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말씀하는 방식으로 끝납니다. 이곳에는 120,000명의 사람들이 있는데 내가 이 큰 도시를 사랑하지 않아야 겠느냐는 겁니다. 어떤 면에서 하나님은 요나에게 그 도시로 오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이유는 그렇게 거대한 잃어버린 백성을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는 겁니다.  하나님은 거의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여기 120명의 잃어버린 사람들이 있고 여기 120,000명의 잃어버린 사람들이 있다면, 120명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120,000명에 약간 더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나님의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빌 크리스핀이라는 오랜 도시 사역 친구가 있는데요. 그는 훌륭한 신학적 추론을 하면서 제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시골에는 사람보다 식물보다 더 많고 도시에는 식물보다 사람이 더 많은데 하나님은 식물보다 사람을 더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는 시골보다 도시를 더 사랑해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요나를 도시로 부르셨을 때 그분은 단순히 길 잃은 사람들이 더 많은 곳으로 가라고 한 것은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그분은 전략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이 말을 잘 말해야 하는데요. 제가 이것을 강조할 때마다 사람들이 항상 제게 “맞아요, 도시로 가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확실히 성경에는 여러 곳에서 그것이 좋지 않은 생각이라고 합니다. 롯과 아브라함의 예가 있죠. 롯은 도시로 가서 파멸되고 아브라함은 도시 밖에 있기 때문에 멋진 농촌 생활을 하고 거룩하게 지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게 바로 자기라고 합니다. 왜 도시로 가는지에 따라 다르겠죠. 롯은 소돔과 고모라의 일원이 되고 싶어했습니다. 롯이 거기에 간 것은 그가 그 도시의 일...

바울의 마지막 문안 인사 (5)

바울의 마지막 문안 인사 (5)

 

 

 

 

오늘 본문 골로새서 4 7-18절을 보면 사도 바울은 골로새 교회의 성도들에게 편지를 끝맺으면서 손수 마지막 인사말을 써서 문안하는 모습을 우리는 봅니다(18, 현대인의 성경).  저는 바울의 마지막 문안 인사의 말씀을 8가지로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첫째로, 바울이 마지막 문안 인사에서 언급한 두기고와 오네시모란 인물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4:7-9) “두기고가 사정을 너희에게 알려 주리니 그는 사랑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안에서 함께 종이 자니라 내가 그를 특별히 너희에게 보내는 것은 너희로 우리 사정을 알게 하고 너희 마음을 위로하게 하려 함이라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사람이라 그들이 여기 일을 너희에게 알려 주리라”[(현대인의 성경) “두기고가 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여러분에게 말해 것입니다. 그는 우리의 사랑하는 형제이며 신실한 일꾼이요 나와 함께 주님의 종이 사람입니다.  내가 특별히 그를 여러분에게 보내는 것은 여러분에게 우리 사정을 알게 하여 여러분을 격려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사랑을 받는 신실한 형제 오네시모도 함께 보냅니다.  그는 여러분과 함께 있던 사람입니다. 그들이 사정을 모두 여러분에게 말해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골로새서 편지를 끝맺으면서 마지막 문안 인사를 했을 제일 첫번째로 언급한 사람이 두기고이고 다음에 두번째로 언급한 사람이 오네시모입니다.  먼저 저는 사람에 대해서 간단히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두기고”란 인물은 사도행전 20 4절을 보면 “아시아 사람”이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그는 사도 바울의 조사(helper)로서 바울을 도와 많이 수고한 사람입니다(호크마).  그는 사랑받는 형제요 신실한 일꾼이요 안에서 함께 종이 자입니다(4:7).  바울은 그를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보내서 자신의 사정을 그들에게 알려주므로(7) 그들을 위로하고자 했습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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