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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은 기회입니다. (6)

"고난의 유익은 그 고난을 통하여 내가 하나님 보시기에 그릇행하였다는 것을 깨닫는 것과 하나님의 법을 배우게 된 것과 이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게 된 것입니다(시 119:67, 71). 이러한 깨달음(나의 죄)과 배움(하나님의 말씀)과 지킴( 말씀 순종)이 없는 고난은 무익합니다." 1. 깨달음: 교만함(시119:69), 그릇 행함(67절), 마음의 살찜과 기름덩이(70절) [마음에 지방을 제거하라!: https://blog.naver.com/kdicaprio74/150112959844] 2. 배움: 자녀들의 위기를 통해 저는 선하신 주님께서(68절) 저를 선대하사(65절) 가르쳐주신(68절) 시편 63편 3절 말씀과 베드로전서 5장 10절 말씀을 배우게 되었습니다(71절). [20년 전 이 아빠의 품에 잠든 사랑하는 첫째 아기 주영이를 추모하면서 ... : https://blog.naver.com/kdicaprio74/221262767368] [금년 2019년 한 해를 영원히 과거로 보내기에 앞서 ...: https://blog.naver.com/kdicaprio74/221756284213] 3. 지킴: https://youtu.be/i6TfokavYN4?si=P1E4vvk_bnPOvabx

예수님의 부활 소식이 허튼 소리 같아서 믿지 않았습니다(눅24:11, 현대인의 성경).

예수님의 부활 소식이 허튼 소리 같아서 

믿지 않았습니다(눅24:11, 현대인의 성경).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일을 알리매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마가복음16:10-11)하는 말씀을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1)   누가복음24 11 말씀입니다: “사도들은 그들의 말이 허탄한 듯이 들려 믿지 아니하나”[(현대인의 성경) “그들은 말이 허튼 소리 같아서 믿지 않았다”].  요한복음20 2 말씀입니다: “시몬 베드로와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되 사람들이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겠다 하니”[(현대인의 성경) “마리아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이 사랑하시던 제자에게 달려가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갔는데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겠어요.' 하였다”].

 

(a)   말씀들을 종합해서 묵상할 예수님의 말씀을 받은 막달라 마리아는 슬픔에 잠겨 울고 있는 제자들”(16:10, 현대인의 성경), 특히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이 사랑하시던 제자에게 달려가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갔는데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겠어요”(20:2, 현대인의 성경) 사실을 말했으나 그들은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듣고도”(16:11, 현대인의 성경) “ 말이 허튼 소리 같아서 믿지 않았습니다(24:11, 현대인의 성경).

 

(i)                  여기서 허튼 소리”(24:11, 현대인의 성경)라는 헬라어 단어ρος) 신약 성경 전체에서 여기만 나오는 단어로서 사도들의 여인들의 부활 소식을 횡설수설로 여겼던 순간의 모습을 포착합니다(인터넷).

 

·         여성의 증언: 1세기 유대교에서 여성의 법적 증언은 종종 무시당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은 여성들이 놀라운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을 사도들이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던 이유를 설명합니다(20:2 참조)(인터넷).

 

·         의학적 함의: 고전 그리스 저자들은 열병이나 광기로 인한 혼미한 말을 λρος(라마로스) 사용했습니다. 의사 누가(골로새서 4:14) 자신에게 익숙한 의학 용어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부활이 자연적인 추론으로는 얼마나 비이성적으로 들렸는지를 강조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인터넷).


·         그리스-로마 공명: 광범위한 헬레니즘 문헌에서 단어는 논리에 어긋나는 횡설수설을 의미했습니다. 누가는 이러한 의미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불신과 무덤의 신성한 실재를 대조합니다(인터넷).

 

(ii)                여기서 믿지 않았다”(24:11, 현대인의 성경) 헬라어 동사(πίστησαν) 분명한 증언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믿지 않으려는 태도, 증언이나 약속에 자신을 맡기려 하지 않는 태도를 가리킵니다.  성경은 이러한 태도를 하나님께서 주신 증거와 제안을 거부하기 때문에 결코 중립적인 태도가 아니라 비난받을 만한 태도로 묘사합니다(인터넷).

 

·         결국 믿음은 경험적 증거만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미 확증하신 것에 마음을 여시는 데서 솟아나는 것입니다( 24:45)(인터넷).

 

-          동사는 신약성서에 여덟 등장하는데, 하나님의 증거를 거부하는 것의 도덕적 심각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하나님의 변함없는 신실함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그의 구원 계획의 틀림없는 승리를 강조합니다(인터넷).

 

(iii)              예수님의 제자들의 불신앙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들은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던 것일까요?  고린도전서 15 12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지금도 우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12, 현대인의 성경) 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         저는 원인을 로마서 10 17절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현대인의 성경) “그러므로 믿음은 듣는데서 생기고 듣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 우리가 죽은 사람의 부활을 믿지 못하므로 예수님의 부활도 믿지 못하는 불신앙의 원인은 그리스도의 말씀[“기쁜 소식”(18, 현대인의 성경)] 듣지 못하고(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          여기서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 생각할 고린도전서 15 2-4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내가 전한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않았으면 기쁜 소식으로 여러분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나는 내가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하였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성경 말씀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셨다가 3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입니다”(현대인의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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