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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을 다스려라"

"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 다스려라   부모의 감정이 무엇보다 자녀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셔터스톡 부모라면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인 당신의 감정은 어떠한가? 임상 사회 복지사이자 심리 치료사인 힐러리 제이콥스 헨델과 심리학자이자 양육 교육자인 줄리 프라가 박사는 신간, 『부모도 감정이 있다(Parents Have Feelings, Too)』에서 통념을 뒤집었다.  즉,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먼저 부모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 메시지다. 이들이 부모들에게 어떤 조언을 했는지 CNN과 함께 알아본다.  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감정, '분노' 헨델은 부모가 다뤄야 할 6가지 핵심 감정으로  ▲분노 ▲슬픔 ▲두려움 ▲혐오 ▲기쁨 ▲흥분을 꼽았다. 그러면서 ‘분노’를 가장 중요한 핵심 감정으로 보았다.  그녀는 “분노는 파괴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리는 감정이며, 그래서 우리는 대개 그것을 묻어버린다. 그런데 이때 분노는 안으로 폭발하여 우울, 죄책감, 불안, 수치심으로 나타날 수 있다. 혹은 밖으로 폭발하여 공격성으로 표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분노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경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는 분노에 이름을 붙이고, 신체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차리고, 그 순간의 충동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며, 궁극적으로는 그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내면의 과정이다.  이에 더해 헨델은 분노를 두 개의 분리된 단계로 이해할 필요성을 말했다. 분노를 경험하는 내적인 과정과 스스로와 가족에게 건설적인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외적인 과정이 그것이다.  한편, 프라가 박사는 엄마와 달리, 아빠들의 경우 ‘분노’라는 감정처리에 더욱 익숙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빠들...

지극한 사랑의 표시인 침묵

지극한 사랑의 표시인 침묵


 

 

대제사장들이 여러 가지로 고발하는지라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보라 하되 예수께서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빌라도가 놀랍게 여기더라”(마가복음 15:3-5)하는 말씀을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1)   마가는 대제사장들 예수님을 여러 가지로 고발하였다고 기록하였는데, 마태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27:12)이라고 기록하였습니다.  마태가 장로들 첨가한 것은 백성의 대표들이 예수님을 고소한 일에 분명히 관여하였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입니다(호크마).

 

(a)   또한 마태는 마태복음 26 65-66 에서는 산헤드린이 사형 판결을 내린 이유가 예수님께서 자신을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라고 주장함으로써 하나님을 모독(신성모독)했다는 종교적인 이유 때문이었음을 있습니다.  그러나 이유는 유대법에 의해서는 성립되지만 로마법에 의해서는 유죄 판결의 이유가 됩니다.  그런데 마태복음27 12절이나 마가복음 15 3절에서는 저들이 예수님을 고소하였다고만 언급되어 있을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고소했는지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누가는 고소 내용이 예상했던대로 정치적인 죄목이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23:2).  정치적인 죄목이란 예수님이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 자칭하여 왕권에 도전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로마 총독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하고 물은 것입니다(15:2; 27:11)(호크마).

 

(2)   빌라도 총독은 예수님께 아무 대답도 없느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보라”[(현대인의 성경) “사람들이 저토록 여러 가지로 너를 고소하는데 마디 변명도 없는가?”]하고 물었지만 예수님은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대답하지 아니하셨습니다(15:4-5).  이렇게 아무 대답(말씀) 하지 않으셨던 예수님을 생각할 이사야 53 7 말씀을 다시금 묵상하게 됩니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 가는 어린 양과 깎는 앞에서 잠잠한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현대인의 성경) “그가 곤욕을 당하면서도 침묵을 지켰으니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깎는 사람 앞에서 잠잠한 양처럼 그의 입을 열지 않았다”].

 

(a)   예수님께서는 앞서 있었던 산헤드린 공회의 심문에서도 침묵을 지키셨습니다( 번째 침묵): “그러자 대제사장이 일어나 예수님께 '이들이 네게 불리한 증언을 하는데도 대답이 없는가?' 하고 물었다.  그래도 예수님이 침묵을 지키시고 대답을 하시지 않자 대제사장은 '내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너에게 묻는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냐?' 하였다”(26:62-63, 현대인의 성경). 

 

(b)   그리고 나서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고소하는 말에 아무(일체)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번째 침묵):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고소하는 말에는 일체 대답하지 않으셨다.  그때 빌라도가 예수님께 ' 사람들이 너에 대해서 증언하는 말이 들리지 않느냐?' 하고 물어도 예수님이 전혀 대답하지 않으시자 그는 아주 이상하게 생각하였다”(27:12-14, 현대인의 성경).

 

(c)   예수님의 번째 침묵은 헤롯이 예수님께 여러 가지 물어보았을 때였습니다: “헤롯은 예수님께 여러 가지를 물어보았으나 예수님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23:9, 현대인의 성경).

 

(i)                  그리도 무수히 많은 고소 앞에서도 예수님께서는 오직 침묵으로 일관하신 것일까요?  마태복음 27 14절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셨다고 말씀하고 있는데 말씀의 헬라어 원문을 직역하면 예수님께서는 대답하지 않으셨는데 마디의 고소에 대해서도 (답변)하지 않으셨다 됩니다.  실로 예수님의 침묵은 무언 중에 자신의 무죄성을 강조하신 동시에 자신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대속물로서(20:28) 기꺼이 고난을 당하겠다는 당신의 거룩한 뜻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호크마).

 

·         공생애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많은 말로 가르치셨던 예수님께서 자신을 구하기 위해서는 한마디도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진정 예수님께 있어서는 말씀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침묵하시는 것도 인류에 대한 당신의 지극한 사랑의 표시인 것입니다(호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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