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을 다스려라"

"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 다스려라   부모의 감정이 무엇보다 자녀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셔터스톡 부모라면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인 당신의 감정은 어떠한가? 임상 사회 복지사이자 심리 치료사인 힐러리 제이콥스 헨델과 심리학자이자 양육 교육자인 줄리 프라가 박사는 신간, 『부모도 감정이 있다(Parents Have Feelings, Too)』에서 통념을 뒤집었다.  즉,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먼저 부모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 메시지다. 이들이 부모들에게 어떤 조언을 했는지 CNN과 함께 알아본다.  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감정, '분노' 헨델은 부모가 다뤄야 할 6가지 핵심 감정으로  ▲분노 ▲슬픔 ▲두려움 ▲혐오 ▲기쁨 ▲흥분을 꼽았다. 그러면서 ‘분노’를 가장 중요한 핵심 감정으로 보았다.  그녀는 “분노는 파괴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리는 감정이며, 그래서 우리는 대개 그것을 묻어버린다. 그런데 이때 분노는 안으로 폭발하여 우울, 죄책감, 불안, 수치심으로 나타날 수 있다. 혹은 밖으로 폭발하여 공격성으로 표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분노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경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는 분노에 이름을 붙이고, 신체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차리고, 그 순간의 충동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며, 궁극적으로는 그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내면의 과정이다.  이에 더해 헨델은 분노를 두 개의 분리된 단계로 이해할 필요성을 말했다. 분노를 경험하는 내적인 과정과 스스로와 가족에게 건설적인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외적인 과정이 그것이다.  한편, 프라가 박사는 엄마와 달리, 아빠들의 경우 ‘분노’라는 감정처리에 더욱 익숙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빠들...

범죄자인 두 강도들과 동일한 취급을 당하여 처형되신 예수님

범죄자인 두 강도들과 동일한 취급을 당하여 

처형되신 예수님

 

 

 

위에 있는 죄패에 유대인의 왕이라 썼고 강도 둘을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박으니 하나는 그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마가복음15:26-27)하는 말씀을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1)   예수님께서 못박히신 십자가 위에 있는 죄패에(15:26) 빌라도가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이는 유대인의 예수”(27:37), “유대인의 ”(15:26; 23:38)]라는 죄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였습니다(19:19).

 

(a)   처형되는 죄수의 죄목을 밝히는 내용의 패를 목에 걸거나 가슴에 매달고 형장까지 가서 십자가를 세우고 죄패를 머리 위에 매다는 것은 당시 로마 처형법상 관례였습니다(호크마).  

 

(b)   예수님의 죄패는 빌라도가 것으로(19:19) 죄패의 내용이 복음서에 조금씩 다른 것은 죄패가 가지 언어인 지방에서 오는 순례자를 위해 히브리어(아람어) 헬라어(당시의 보편적인 언어) 라틴어(로마의 공용어) 각각 쓰여졌기 때문인 듯합니다(19:20).  그중 요한복음의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이라는 표현이 가장 완전한 형태인 것으로 추정됩니다(호크마).


(c)   빌라도가 말을 쓰게 것은 죄명을 통하여 자신의 반유대적 입장을 분명히 밝히면서 유대 민족을 조롱하고 또한 유대인들의 독립에 대한 열망을 모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호크마).


(d)   복음서 초두에 동방 박사들은 예수님을 유대인의 으로 예배했었고(2:2) 그분에게 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었는데 이제 그분의 생애의 마지막에 로마의 군인들은 그의 옷을 빼앗고, 옷을 벗기은채 고독하게 죽어가는 그의 십자가 아래 달아있으면서 처음에 붙여진 칭호를 마지막으로 달아 것입니다.  이와같이 묘하게도 예수님께 유대인의 이라는 칭호를 붙여 주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방인들이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언약 백성, 선택받은 백성인 유대 민족들은 오히려 마지막 순간까지 예수께 유대인의 이란 칭호를 부여하는 것을 거부하고 자칭 유대인의 이라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19:21)(호크마).

 

(2)   강도 둘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님과 함께 끌려가서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23:32) 로마 군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박고, 죄수도 못박았는데 하나는 예수님의 오른편에, 하나는 왼편에 매달았습니다(32, 현대인의 성경).  그러므로 예수님은 가운데 있었습니다(19:18).

 

(a)   다른 사형수인 강도들과 함께 사형장으로 끌려 가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예수님이 일반 사형수와 같이 강도나 범죄자와 동일한 취급을 당하여 처형되신 것임을 말하는데 이것은 누가복음 22 37[“내가 너희에게 말하지만 '그가 범죄자처럼 되었다.'라고 기록된 말이 내게 이루어져야 한다.  사실 내게 관한 일은 이루어져 가고 있다”(현대인의 성경)] 이사야 53 12[“그러므로 내가 강하고 위대한 자들의 영예를 그에게 주겠다.  그는 기꺼이 자기 생명을 바쳐 범죄자처럼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그들이 용서받도록 기도하였다”(현대인의 성경)]에서 언급된 예언의 성취를 확인시켜 줍니다(호크마).

 

(i)              예수님은 죄가 없으실 뿐만 아니라[“… 그러나 죄가 없으셨습니다”(4:15, 현대인의 성경)] 죄를 알지도 못하시는데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그리스도에게 …”(고후5:21, 현대인의 성경)] 범죄자처럼 되셨습니다(53:12; 22:37).  목적은 “… 하나님께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자기 아들을 많은 인간의 모양으로 보내시고 우리의 죄값을 그에게 담당시키신 것입니다”(8:3, 현대인의 성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