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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을 다스려라"

"자녀를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 자신부터 감정 다스려라   부모의 감정이 무엇보다 자녀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셔터스톡 부모라면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인 당신의 감정은 어떠한가? 임상 사회 복지사이자 심리 치료사인 힐러리 제이콥스 헨델과 심리학자이자 양육 교육자인 줄리 프라가 박사는 신간, 『부모도 감정이 있다(Parents Have Feelings, Too)』에서 통념을 뒤집었다.  즉,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먼저 부모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 메시지다. 이들이 부모들에게 어떤 조언을 했는지 CNN과 함께 알아본다.  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감정, '분노' 헨델은 부모가 다뤄야 할 6가지 핵심 감정으로  ▲분노 ▲슬픔 ▲두려움 ▲혐오 ▲기쁨 ▲흥분을 꼽았다. 그러면서 ‘분노’를 가장 중요한 핵심 감정으로 보았다.  그녀는 “분노는 파괴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리는 감정이며, 그래서 우리는 대개 그것을 묻어버린다. 그런데 이때 분노는 안으로 폭발하여 우울, 죄책감, 불안, 수치심으로 나타날 수 있다. 혹은 밖으로 폭발하여 공격성으로 표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분노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경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는 분노에 이름을 붙이고, 신체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차리고, 그 순간의 충동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며, 궁극적으로는 그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내면의 과정이다.  이에 더해 헨델은 분노를 두 개의 분리된 단계로 이해할 필요성을 말했다. 분노를 경험하는 내적인 과정과 스스로와 가족에게 건설적인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외적인 과정이 그것이다.  한편, 프라가 박사는 엄마와 달리, 아빠들의 경우 ‘분노’라는 감정처리에 더욱 익숙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빠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모욕하고 희롱하며 욕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모욕하고 

희롱하며 욕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아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다는 자여 네가 너를 구원하여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고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함께 희롱하며 서로 말하되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없도다 이스라엘의 그리스도가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우리가 보고 믿게 할지어다 하며 함께 십자가에 박힌 자들도 예수를 욕하더라”(마가복음15:29-32)하는 말씀을 묵상하면서 주시는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1)   말씀을 보면 그룹의 사람들이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모욕하고 희롱하며 욕했습니다:

 

(a)   첫째 그룹의 사람들은 지나가는 자들입니다(15:39).

 

(i)                  지나가는 자들은 비언어적으로는 자기 머리를 흔들며예수님을 모욕했고, 언어적으로는 아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다는 자여 네가 너를 원하여 십자가에서 내려오라”(29-30)하고 예수님을 모욕했습니다.

 

·         마태는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27:39-40).

 

·         먼저 지나가는 자들의 비언어적인 모욕은 지나가는 자들이 자기 머리를 흔들었다는 것입니다.  십자가형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 공개적으로 시행되었기 때문에 지나가는 사람들이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목격할 있었을 것입니다.  그들이 머리를 흔들었다는 것은 시편 22 7절에 언급된 사람마다 나를 보고 비쭉거리고 머리를 흔들며 빈정댑니다”(공동 번역) 반영입니다.  여기서 머리를 흔드는 상대방을 심히 멸시하고 조롱하는 유대인들의 상징적인 행동이었습니다(109:25; 2:15)(호크마).


-          (109:25) “나는 그들의 비방 거리라 그들이 나를 보면 머리를 흔드나이다”[(현대인의 성경) “사람들이 나를 보면 비웃고 조롱하며 머리를 흔듭니다”]; (2:15) “모든 지나가는 자들이 너를 향하여 박수치며 예루살렘을 향하여 비웃고 머리를 흔들며 말하기를 온전한 영광이라, 모든 세상 사람들의 기쁨이라 일컫던 성이 성이냐 하며”[(현대인의 성경) “지나가는 자들이 너를 보고 머리를 흔들며 '이것이 아름답다던 성이냐? 이것이 천하의 자랑거리로 소문난 성이냐?' 하고 비웃고 있다”].

 

·         지나가는 자들의 언어적인 모욕은 성전을 헐고 3일만에 짓겠다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네가 너를 구원하여 십자가에서 내려오라였습니다(15:29-30; 27:40).  모욕적인 발언에는 3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들은 (1) 예수님이 성전을 모독했다고 생각하였고(그래서 예수님은 마땅히 십자가에 처형되어야 한다고 믿었음), (2)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자칭함으로 신성 모독 죄로 마땅히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어야 한다고 믿었으며, (3) 예수님에게 “’ 자신이나 구원하고 십자가에 내려오너라하고 조롱 (27:40, 현대인의 성경) 예수님을 자신들의 구원할 메시아(그리스도) 믿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십자가에 죽으시는 예수님에게 하나님의 뜻을 어기라는 조롱이었습니다.

 

(b)   둘째 그룹의 사람들은 대제사장들 서기관들입니다(15:31).

 

(i)                  마가는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함께예수님을 희롱하였다고 기록하였는데, 마태는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예수님을 희롱하였다(27:41) 기록하였습니다.  , 산헤드린의 중추적 인물들이 예수님을 희롱한 것인데 아마도 그들은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보면서 자기들이 완전한 승리를 확신하고 있는 듯합니다(호크마).

 

·         여기서 그와 같이 지나가는 자들 예수님을 심히 멸시하고 조롱한 것과 같이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도 함께 예수님을 심히 멸시하고 조롱했다는 의미입니다.

 

-          말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도 지나가는 자들처럼 예수님이 성전 모독죄와 신성 모독죄를 범하였기에 마땅히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어야 한다고 확신하였다는 것입니다.

 

·         그들의 희롱(조롱) 내용은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없도다”[(현대인의 성경) “남은 구원하면서 자기는 구원하지 못하는군”](15:31)하고 마가는 기록한 반면에, 마태는 구체적으로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27:42-43).


-          희롱(조롱) 내용을 보면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은 (1)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2) 이스라엘의 왕으로도 믿지 않았고[“이스라엘 왕이라는 자야”(42, 현대인의 성경)], 또한 (3) 하나님의 아들이심도 믿지 않았습니다[“하나님을 믿고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했으니 …”(43, 현대인의 성경)]. 

 

n  이러한 불신앙 속에서 그들은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예수님을) 구원하실지라”(27:43)하고 조롱하였는데 조롱 내용을 보면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은 이사야 선지가가 메시아(그리스도) 관하여 예언한 이사야 53 10 상반절 말씀을 불신했다는 것을 수가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현대인의 성경)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그가 상처를 입고 고통을 당한 것은 뜻이었다 …’”].

 

·         그들도 지나가는 자들 같이 예수님에게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아라’(15:32, 현대인의 성경)하고 조롱하였는데 추가로 이들은 그러면 우리도 믿겠다”(32, 현대인의 성경) 말하였는데 이미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그리스도(메시아)이심을 믿지 않고 있는 그들이 어떻게 예수님을 믿을 있겠습니까?  말은 거짓과 악의에 약속입니다(호크마)

 

(c)   셋째 그룹의 사람들은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박힌 자들입니다(15:32).  ,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강도들입니다(27).

 

(i)                  성경 마가복음과 마태복음은 강도들까지도 그와 같이예수님을 욕하였다고 말씀하고 있는데(32; 27:44, 현대인의 성경), 누가복음은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달린 행악자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현대인의 성경) “함께 십자가에 달린 죄수 사람은 '당신이 그리스도가 아니오?  당신 자신과 우리를 구원하시오.' 하며 예수님을 모욕하였으나”](23:39).  그랬을 다른 죄수가 그를 꾸짖으며 너는 똑같이 사형 선고를 받고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느냐?  우리는 죄를 지었기 때문에 이런 벌을 받아도 싸지만 이분은 잘못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41, 현대인의 성경)하고 말했다고 누가는 기록하였습니다.

 

·         여기서 예수님을 비방한 강도(죄수) 예수님에게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39)하고 비방한 것을 보면 그는 유대인으로서 종교적인 의미로 예수님을 모역한 것입니다(호크마).  그리고 그는 예수님에게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39)하고 말한 것을 보면 그는 예수님과 더불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매달린) 다른 강도(죄수)까지도 십자가에 처형당하는데서 구원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이렇게 구원을 받기 원했지만(육신의 생명이 건짐을 받기를 원했지만) 다른 강도(죄수)처럼 그가 구원을 받지 못한 이유는[다른 강도는 예수님에게 예수님, 당신의 나라에 들어가실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하고 말하자 예수님은 그에게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게 것이다하고 말씀하셨음(23:42-43, 현대인의 성경)] 그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저는 오늘 본문 마가복음 15 29-32 말씀을 마태복음과 누가복음과 연관해서 묵상할 전에 묵상한 말씀의 글을 다시금 읽고 나누고 싶습니다:

 

(a)   예수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기록되었으되”(현대인의 성경은 “성경에는”)(4, 7, 10)하고 말씀하시면서 승리하셨습니다.  이렇게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던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히셨을 때에도 마귀의 종들인 (1) “지나가던 사람들”과 (2)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과 (3) 예수님과 함께 못박힌 “강도들”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22:39, 41, 44).  시험이란 마디로 요약한다면,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 보러 ‘너 자신을 구원하라’는 것이었습니다[참고: (40, 현대인의 성경) “성전을 헐고 3 만에 짓겠다는 자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자신이나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너라”; (42, 현대인의 성경) “남은 구원하면서 자기는 구원하지 못하는군.  이스라엘의 왕이라는 자야, 당장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아라. 그러면 우리도 믿겠다”].   , 그들은 예수님에게 십자가에 못박혀 죽지 말고 살라고 시험한 것입니다. 

 

(i)                  시험에 빠진 사람이 바로 사도 베드로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일에 살아나야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서 가르치”셨을 (16:21) 베드로가 예수님을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22)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마태복음 16 23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베드로는 인간의 동정심 속에서 예수님의 죽으심을 원치 않으므로 “이 일”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라고 말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베드로의 생각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의 생각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사탄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기보다 사람의 생각을 하게 만들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이 이루고자 하기보다 사람의 뜻을 이루게 만드는 것입니다. 

 

-          우리는 주님의 뜻을 이루어드림에 있어서 어떠한 어려움들이 있을지라도 사람의 생각을 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특히 인간의 동정심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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