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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tional Reflection Based on the Incident of Peter Cutting Off Malchus's Ear:

Devotional Reflection Based on the Incident of Peter Cutting Off Malchus's Ear: “Then one of those standing near drew his sword and struck the servant of the high priest, cutting off his ear.” ( Mark 14:47, Today's Korean Version ) 1. Identifying the People Involved: The person who stood beside Jesus and drew the sword was Simon Peter . The servant of the high priest was named Malchus . “Then Simon Peter, who had a sword, drew it and struck the high priest’s servant, cutting off his right ear. The servant’s name was Malchus.” ( John 18:10 ) 2. Jesus' Response to Peter's Action: (a) Jesus said: “Permit even this.” ( Luke 22:51, KJV: “Suffer ye thus far”; RSV: “No more of this” ) The Greek words clarify this: “ἕως τούτου” (“heōs toutou”) = “up to this point” or “even this” “ἐᾶτε” (“eate”) = “allow it,” “let it be,” “leave it alone” Therefore, Jesus is essentially saying: “Let them do what they are doing. Do not resist any further.” “If ...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 (3) (롬 1:16-17)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 (3)

 

 

 

[로마서 116-17]

 

 

A. (로마서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    모든 믿는 자에 대해서 묵상하면서 주시는 은혜를 받고자 함.

a.    성경은 믿음에 대해서 비유적으로 말씀하고 있음.

(1)  예를 들어, 성경은 믿음은 이다 라고 표현하고 있음.  ,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을 우리가 으로 받는다고 말씀하고 있음. 

(a)  그런데 믿음은 통로다 라는 표현은 좀 잘못되었다는 것을 오늘 깨달았음.  그 이유는 통로는 오고 갈 수 있는 길인데 믿음은 오고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임.  ,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베풀어 주시는 것이지 우리가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베푸는 것이 아님.

(i)           오히려 믿음은 도관이다 라는 표현이 바른 표현임.  여기서 도관이란 물이 흐를 수 있도록 돕는 파이프(pipe).  그 파이프에 어떤 장치가 있어서 물이 다시 올라가게 한다면야 모르겠지만 그런 장치가 없는 이상 물은 내려가지 결코 올라갈 수가 없음.  이와 같이,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베풀어 주시는 것임.

(2)  성경은 믿음을 오라라고 표현하고 있음.  여기서 오라는 표현은 믿으라는 의미임.

(a)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i)           여기서 오는 자믿는 자를 가리킴.  ,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에게 주시는 자는 다 예수님을 믿을 것이라는 의미임.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예수님께서 결코 내쫓지 않는다는 말씀임.

(3)  성경은 믿음을 먹는다로 표현하고 있음.  여기서 먹는다는 표현은 믿는다는 의미임.

(a)  (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i)           하늘에서 내려오신 떡이신 예수님을 먹는 사람, 즉 믿는 사람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살리라는 의미임.

(4)  성경은 믿음을 마시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음.  여기서 마시는 것이란 표현은 믿는다는 의미임.

(a)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b.    믿음을 4가지 종류로 말할 수 있음:

(1) 머리로만 아는 믿음:

(a)  성경에 머리로만 믿는 사람들이 나옴. 

(i)           그 한 예로 요한복음 31-2에 나오는 니고데모라 하는 관원임: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         니고데모는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님으로 알았음.  그는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을 알고 있었음.

(ii)          사도행전 2627-28에 나오는 아그립바 왕도 성경과 선지자를 믿었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지식으로만 알았지 믿지 않았음:

·         아그립바 왕이여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믿으시는 줄 아나이다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b)  성경은 이러한 지식적인 신앙을 귀신도 가지고 있었다고 말씀하고 있음.

(i)           (2: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         (4:33-34)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     귀신들도 예수님은 하나님의 거룩한 자인 줄 알고 있었음.

(c)  이러한 지식적인 믿음만을 가지고서는 영생을 얻을 수 없음.

(2) 이적/기적을 믿는 믿음:

(a)  우리가 병들었을 때 기적적으로 낫는 줄 믿는 신앙임.

(i)         (14:8-10) “루스드라에 발을 쓰지 못하는 한 사람이 앉아 있는데 나면서 걷지 못하게 되어 걸어 본 적이 없는 자라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고 큰 소리로 이르되 네 발로 바로 일어서라 하니 그 사람이 일어나 걷는지라.”

·         바울이 바나바와 함께 세계 전도를 나갔을 때 루스드라에 가서 전도를 했었음.  거기에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고 있었음.  바울은 그를 주목하여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았고 그를 일으켰음.

-     이 나면서 걷지 못하게 된 사람은 이적이 있는 것을 믿었음.  그는 기적을 믿음으로 일어서 걷게 되었음.  그러나 거기에서 끝이면 아니 됨. 

n  육신의 몸만 치유 받은 이적을 믿는 믿음만을 가져서는 안되고 영의 병도 치유 받는, 즉 죄 사함을 받는 믿음이 있어야 함.

(ii)          누가복음 1711-19을 보면 사마리아 성에 10명의 나병환자들이 구원받는 장면이 나옴.  이들은 이적을 믿는 신앙이 있었음.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가다가 나병이 깨끗함을 받았음.  그런데 10명 중 이방인 한 사람만이 자기가 나은 줄 알고 예수님께 돌아와 하나님께 예수님을 믿어 영광을 돌리고 감사했음.

·         예수님께서 그에게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고 말씀하셨음(19).  , 이 사람은 병 낫는 기적적인 신앙만이 아니라 영생을 얻는 믿음이 있었음.  이러한 영생을 얻는 믿음이 우리에게 있어야 함.

(3) 일시적인 믿음:

(a)  이 믿음은 잠깐만 믿다가 안 믿는 믿음임.

(i)           (8:13)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는 기쁨으로 받지만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 배반하는 믿음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음.

(ii)          (13:20-22)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으로 말미암아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가시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         잠시 견디다가 말씀으로 말미암아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 넘어지는 신앙가지고서는 영생을 얻지 못함.  또한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신앙 가지고서는 중단하차 할 것이기에 영생을 얻지 못함.

(4) 구원 얻는 믿음(구원에 이르는 믿음):

(a)  (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현대인의 성경) “우리는 뒤로 물러나 멸망할 사람들이 아니라 믿고 구원을 받을 사람들입니다”].

(i)           우리 모두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져야 함. 

·         어떻게 영혼은 구원함에 이릅니까?  이것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임.  그러므로 우리가 영생에 이르는 것임.

(b)  (벧전1: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현대인의 성경) “여러분은 마지막 때에 나타나도록 예비된 구원을 얻기 위해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i)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영생에 이르도록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를 보호해 주심.  그러므로 우리가 확실하게 영생에 이르는 것임.

(c)  (벧전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현대인의 성경) “얼마 동안 여러분이 고난을 겪고 나면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불러 영원한 영광을 함께 누리게 하신 모든 은혜의 하나님이 여러분을 친히 완전하게 하시고 굳세게 하시고 강하게 하시며 튼튼하게 세워 주실 것입니다”].

(i)           모든 은혜의 하나님은 어떠한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칼이나 이러한 모든 것에서 우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사 우리로 반드시 영생에 이르도록 하심.

·         그러므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 것임(3:16).

(d)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i)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고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천국)에 이를 자가 없음!

(e)  이 구원에 이르는 믿음은 우리가 무엇을 해서 얻는 게 아님. 

(i)           새 찬송가 544울어도 못하네”:

(1절)     울어도 못하네 눈물 많이 흘려도 겁을 없게 못하고 죄를 씻지 못하니 울어도 못하네

(2절)     힘써도 못하네 말과 뜻과 행실이 깨끗하고 착해도 다시 나게 못하니 힘써도 못하네

(3절)     참아도 못하네 할 수 없는 죄인이 흉한 죄에 빠져서 어찌 아니 죽을까 참아도 못하네

(4절)     믿으면 되겠네 주 예수만 믿어서 그 은혜를 힘입고 오직 주께 나가면 영원삼을 얻게

(후렴)  십자가에 달려서 예수 고난 당했네 나를 구원하실 이 예수밖에

           없네

·         예수 그리스도 밖에는 구원에 이를 수 없음.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함.

(ii)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값 없이 은혜로 주시는 선물임.  우리가 스스로 얻던지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님.

·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값 없이 믿음을 선물로 주신 목적이 있음.

a.    (2: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1)  그 목적은 하나님의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나게 하시려는 것임.

(a)  그래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214-16에서 이렇게 말씀하였음: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곳곳에 향기처럼 퍼지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에게는 우리가 구원 얻는 사람들에게나 멸망하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  멸망 받을 사람에게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냄새이며 구원받을 사람에게는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이런 향기가 되겠습니까?”(현대인의 성경)

(i)           하나님께서 은혜로 값 없이 우리에게 믿음을 선물로 주시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시므로 영생에 이르게 하신 것은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라는 것임.

·         그러므로 우리는 어디에 있든지 항상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므로 하나님의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나타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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