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부활, 우리 부활 (2)
[로마서 1장 4절, 8장 11절]
A. A. 우리는 지난 부활 주일에 “예수 부활, 우리 부활 (1)”이란 제목 아래 로마서 1장 4절 말씀 중심으로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이미 묵상을 했음.
1.
예수님은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을 본 사람은 없음.
a.
비록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까지 이 땅에 40일 동안 계시면서 자신이 부활하신 것을 증언하심으로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을 본 사람들은 있지만 실제로 예수님께서 무덤에서 부활하신
것을 본 사람은 없음.
(1)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셔서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음
(눅24:13). 그 결과 그 두 제자들은 예루살렘에 돌아가 모여 있었던 예수님의
11명의 제자들과 다른 이들에게 주님께서 과연 살아나셨고 베드로에게 보이셨다고 말했음(33-34절).
(a) 그 두 제자도 길에서 있었던 일과 예수님이 빵을 떼어 주실
때 그분을 알아보게 되었던 일을(35절, 현대인의 성경) “말을 할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라고 말씀하셨고 “그들이 놀라고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했음(36-37절).
(i)
그들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자기들에게 온 줄을 모르고(믿지 못하고) 예수님을 영으로 생각했음.
(b)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라고 말씀하신 후 자신의 손과 발을 보여주시면서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고 말씀하셨음(38-39절). 즉, 예수님은 그들이
의심하지 말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음을 믿길 원하셨음.
(i)
그러나
그들은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겼음(41절).
(c) 그래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갔다 준 구운 생선 한
토막을 그들이 보는 앞에서 잡수셨음(41-43절).
(i)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예수님과 침식을 같이한 제자들도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를 못했음.
2.
과연
우리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습니까?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의 부활을 믿을 수 있습니까?
a.
우리의
힘으로가 아님. “왜 내게 성령 주셔서 내 마음 감동해 주 예수 믿게 하는지
난 알 수 없도다”(새 찬송가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3절).
(1) 성령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감동하시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게 된 것임.
(a)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음으로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으며
또한 칭의를 받게 되는 것임.
B. B. 오늘은 “예수 부활, 우리 부활 (2)”이란 제목아래 로마서 8장 11절 말씀 중심으로
“우리 부활”에 대해서 묵상하면서 주시는 은혜를 받고자 함.
1.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으므로 우리도 부활할 것입니다!
a.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1) 여기서 “너희”는
우리들임. 그러면 여기서 “너희”는 어떠한 사람입니까?
(a) (10절)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i)
이것이
우리들임. 우리 사람은 영과 몸으로 이루어졌음. 그런데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우리들임.
(2) 성경을 보면 우리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었다고 말씀하고 있음.
(a) 여기서 죄란 무엇입니까?
(i)
창세기
2장 17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창세가
3장 6절을
보면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죄임.
·
그
결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음(7절). 아담과 하와는
죄를 말미암아 죽었음(롬8:10).
(3) 성경을 보면 우리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다고 말씀하고
있음(10절).
(a) 우리가 무엇을 행해서 우리가 의로워진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로워진 것임.
(i)
(롬4: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b) (엡2: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i)
이것은
우리 영은 의로 인하여 살아난 것임.
·
에베소서
2장 5절
말씀임: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이것이 2장 1절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라는 그 말씀임.
(ii)
(6절)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
여기서
“함께 일으키사”는 부활을 말씀함.
(4)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계시면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임(부활한 것임)(롬8:10).
(a) 그러나 우리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임.
(i)
로이드
존스 목사님에 의하면 우리는 죽어서 태어나 가지고 사는 날 동안 죽어서 살다가 죽는 것임. 그러니까
우리 몸은 죽은 것이라는 말임.
·
죽은
몸은 이 땅에서 살다가 죽으면 이 몸은 무덤으로 감. 그러나 영은 살아 있어서 천국으로 감.
(5) 현재 우리 몸은 죽은 상태로 있지만 우리 안에는 성령님이 계셔서
이 성령님께서 죽을 몸(무덤
속에 들어갈 몸)이나 무덤 속에 들어가 있는 몸도 살리신다는 것임(롬8:11). 즉, 성령님은 우리로
하여금 부활의 영광의 몸을 입게 하신다는 것임.
(a) 여기에 대해서 데살로니가전서 4장 13-14절을
보면 잘 알 수가 있음: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i)
여기서
성경은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이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들은 예수님을 믿어 의롭다 함을 받은 자들(칭의를 받은 자들)로서 이들이 죽게 되면 그들의 영은 천국으로 올라가 있다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 땅에 오실 때에 하늘에서 있던 그들의 영혼이 따라서 함께 올 것임.
(b) (16-17절)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i)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천국으로 가고 그들의 몸은 땅에 묻혀 짐.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땅에 묻혀 있는 그들의
몸이 부활할 것임.
·
그래
가지고 그들의 부활한 몸이 천국에서 오는 그들의 영과 연합하여 공중에 들려 가지고 공중에서 주님을 맞이할 것임.
(6)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죽음이 없이는 부활이 없다는 것임.
(a) 예수님께서 죽으셨기 때문에 부활한 것이지 만일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지 않으셨다면 그의 부활도 있을 수가 없었음.
(i)
우리
성도들도 마찬가지임. 우리도 죽지 아니하면 결코 부활하지 못함!
(b) 만일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우리가 죽지 않고 살아
있다면 우리는 부활한 몸같이 변화될 것임.
(i)
(고전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
만일
우리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살아있다면 우리는 부활하지 못하고 홀연히 다 변화될 것임.
-
그러므로
변화된 살아있는 성도들과 죽음에서 다시 살아난 부활한 성도들과 다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할 것임(살전4:17).
(7) 그러나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 믿는 사람들과 부활하는
것이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도 부활할 것이라는 사실임.
(a)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 5장 29절에서 이렇게 증언했음: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i)
다
부활할 것인데 선한 일을 행한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생명의 부활로 부활할 것이지만 믿지 않고 악을 행한 자들은 심판의 부활로 부활할 것임.
(b) 사도 바울도 사도행전 24장 15절에서
이렇게 증언했음: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i)
온
인류와 죽은 자들이 다 부활할 것임.
·
(계20: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
이
말씀은 모든 죽은 사람들이 부활할 것이라는 의미임. 그래 가지고 심판을 받는데 선을 행한 믿는 사람들은 영생(영원한 생명)으로, 그러나 악을 행한 믿지 않는 사람들은
영벌(영원한 형벌)로 심판을 받을 것임.
2.
우리도
부활할 것임!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 같이 우리도 부활할 것임.
a.
(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1)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음.
(a)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 부활하셨다고 한국어 성경은
번역을 했지만 죽음에서 부활하셨다고도 해석할 수가 있음.
(i)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수님을 믿다가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는
의미로서 이것은 예수님의 부활만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우리의 부활도 포함돼 있음.
·
(고전15:20, 23)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
주님께서
부활하셔서 첫 열매가 되셔서 주님이 재림하시면 그 때 믿는 사람들도 부활할 것임.
3.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의 부활임!
a.
이
얼마나 엄청난 복입니까! 우리는 다 죄로 인해서 영원한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
우리가 무엇이관대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을 믿게 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사 주님의 재림을 고대케 하시는지 그 복과 은혜를 우리가 어떻게 다
헤아릴 수가 있겠습니까.
(1)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는 주님과 함께 부활해서 천국에 들어가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것임.
(a) 우리는 이 크신 은혜에 감사하면서 이 귀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힘써 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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