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은 하나님의 능력 (1)
[로마서 1장
16-17절]
로마서 1장 16-17절 말씀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장 16-17절은 로마서의 주제입니다. 로마서 1장 1-15절은 이 로마서의 주제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고, 그리고 1장 18-끝장
끝절까지는 이 주제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로마서 1장 16-17절은 매우 중요한 말씀입니다. 이 주제 말씀 중 로마서 1장 16절에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여기서 오늘 이 “구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주시는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신학교에서 배우는 조직신학에는 “구원론”이
있으며 그 구원론에는 “구원의 서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구원의 서정”이란 어떤 과정을 통해 구원에 이르는지 구원의 순서를 말합니다. 로마서 8장30절을 보면 구원의 단계에 대해서 몇 가지만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여기서 ‘미리 정하셨다’는 말씀은 ‘예정/선택하셨다’는 뜻이고, ‘부르셨다’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부르셨다는
말씀으로서 여기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유효적인 부르심’(혹은 소명)으로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이요 또 한 가지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의롭다
하셨다’는 말씀은 칭의를 말하고 ‘영화롭게 하셨다’는 말씀은 구원의 서정의 마지막 단계를 말합니다.
이렇게 로마서 8장 30절은 구원의
서정에 있어서 4단계만 말씀하고 있는데 주로 신학교에는 10가지를 말합니다:
(1) 예정, (2) 소명(부르심),
(3) 중생, (4) 믿음, (5) 칭의,
(6) 회개, (7) 양자됨, (8) 성화,
(9) 견인, (10) 영화. 이 10가지를 함축해서
한 3단계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과거 구원, 현재 구원, 미래 구원
먼저 과거 구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과거 구원’을 생각할 때 주로 ‘칭의’를 많이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는 중생과 양자됨(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를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은 과거 구원입니다. 여기서부터 현재 구원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중생했으면 중생 한 즉시 현재 구원을 이뤄 나아가는 것입니다. 의롭다 함(칭의)을 얻었으면 의롭다 함을 얻은 즉시 현재 구원을 이뤄 나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느냐(양자됨) 그러면 즉시 현재 구원을 이뤄 나아가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과연 우리가 이것을 믿고 받아들이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로 과거 구원을 믿고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구원을 받았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생했다, 우리는 의롭다 함을 얻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시 한번 하나님의 말씀을 찾아보면서 우리가 과거
구원을 받았다(중생 얻었다, 의롭다 함을 받았다, 하나님의 자녀다)는 확신을 가지고 그 확신에 힘을 얻어 뜨거운 마음으로 신앙 생활을 하십시다.
우리는 이미 의롭다 함(칭의)을
받았습니다. 사도행전 13장 39절을 보십시오: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여기서 “이 사람”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즉, 모세의 율법을 지켜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칭의)를 얻는다는 말씀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과거 구원인 의롭다 하심(칭의)을 얻었다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5장 1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미 과거 구원인 의롭다 하심(칭의)을 받았다는 말씀입니다. 고린도전서 6장 11절을 보십시오: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갈라디아서 2장 16절을 보십시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라디아서 3장 11절을 보십시오: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으면 우리는
이미 과거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이렇게
과거 구원을 받은 사람은 즉시 현재 구원을 이뤄 나아가야 합니다.
현재 구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빌립보서 2장 12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여기서 “항상 …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은 현재 구원을 이루라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7장 17절을 보십시오: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현재
구원은 진리의 말씀을 쫓아 살아가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3장 18절을 보십시오: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그와 같은
형상”인 즉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러야 합니다. 빌립보서 1장 9-10절을 보십시오: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빌립보서 2장 13절을 보십시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현재
구원, 즉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은 우리 안에 하나님께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점점 더 그리스도를 닮아가지고 성화되어서
현재 구원을 이뤄 나아가기 때문에 성령의 열매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22-23).
미래 구원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장차 받을/누릴 구원은 영광입니다. 로마서 8장 30절 하반절을 보십시오: “…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로마서 8장 23절을 보십시오: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과거 구원은 우리 영혼이 속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몸은 그대로 있습니다. 그러나 장래 구원은 이 몸도 속량을 받을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 54절을 보십시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이것이 우리가 장차 받을 미래 구원으로서 우리 몸이 썩지
아니함을 입을 것이라는 말씀은 우리 몸의 속량을 말씀합니다.
고린도후서 5장 8절을 보십시오: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우리의 미래 구원은 우리가 몸을 떠나 주님과 함께 천국에
있는 그것입니다.
우리가 죽으면 우리 몸은 썩지만 우리의 영혼은 천국에 갑니다.
그러기에 우리 몸이 속량을 받아야 영화로운 몸으로 영광에 이를 수 있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3장 21절을 보십시오: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주님의 영광스러운 몸같이 변화되는 것이 바로 미래 구원입니다. 히브리서 12장 22-23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모임과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여기서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이란 영화된 영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미래 구원을 얻은 것을 말합니다. 에베소서 5장 27절을 보십시오: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미래 구원을 얻을 때 교회는 영광스럽게 될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6절을 보십시오: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 말씀은 우리가 영광스럽게 된 상태를 말씀합니다. 요한계시록 3장21절을 보십시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이기는 그”인 승리자, 곧 영광스럽게 된 자에게는 주님(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실 것입니다. 이것이야 말로 미래 구원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구원을 얻습니까?
로마서 10장 9절을 보십시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과거 구원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다 해 놓으신 것을 믿으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과거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현재 구원도 우리가 믿음으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미래 구원도 예수님을 믿음으로 우리가 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러한 믿음을 가졌느냐 입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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