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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tional Reflection Based on the Incident of Peter Cutting Off Malchus's Ear:

Devotional Reflection Based on the Incident of Peter Cutting Off Malchus's Ear: “Then one of those standing near drew his sword and struck the servant of the high priest, cutting off his ear.” ( Mark 14:47, Today's Korean Version ) 1. Identifying the People Involved: The person who stood beside Jesus and drew the sword was Simon Peter . The servant of the high priest was named Malchus . “Then Simon Peter, who had a sword, drew it and struck the high priest’s servant, cutting off his right ear. The servant’s name was Malchus.” ( John 18:10 ) 2. Jesus' Response to Peter's Action: (a) Jesus said: “Permit even this.” ( Luke 22:51, KJV: “Suffer ye thus far”; RSV: “No more of this” ) The Greek words clarify this: “ἕως τούτου” (“heōs toutou”) = “up to this point” or “even this” “ἐᾶτε” (“eate”) = “allow it,” “let it be,” “leave it alone” Therefore, Jesus is essentially saying: “Let them do what they are doing. Do not resist any further.” “If ...

믿음의 법

 믿음의 법

 

[로마서 3 27-31]

 

 

A. 로마서 3 19-26절 말씀 복습:

    1.  이 말씀에 우리는 4번 등장함:

         a. 죄를 범한 “모든 사람(3:23)

             (i)       이방인 (1:18-32)

             (ii)       남을 판단하는 사람 (2:1-16)

                      (1) 내 눈 속의 들보를 못보기에 남의 티를 잘 보는 자들

      (iii)       유대인 (2:17-3:8)

         (1) 남을 가르치면서 자기 자신은 가르치지 않는 자들

              겉으로는 할례 그러나 속으로는 죄악이 가득찼음.

 

B. 로마서 3 9절 말씀:

    1.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a. “우리

             (i)       우리는 다 죄 아래 있었음.          

         (1) 사도 바울과 유대인들?  사도 바울과 로마의 교인들?  

              확대 적용하면 우리 모두(모든 인류)

          (a) 결코 우리는 낫지 않습니다(3:9).

      (ii)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음.

         (1) (3:18) “저희 눈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a) 귀신들도 하나님이 한 분이신 줄 믿고 떠느니라

             (2:19).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게 

             없음.

             (a1) (2:11)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

                   * 지난 주일 우리는 떨며 즐거워하는 마음으

                      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는가?  혹시 경건

                      의 모양은 있는데 경건의 능력은 없지는 않

                      는가?

        (iii)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 안래 있었음(3:19).

 

C. 로마서 3 21절 말씀:

   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

      를 받은 것이라.

      a. “하나님의 한 의”

          (i)       율법과 선지자들(구약 성경)에게 증거를 받았음.  구약이 증거하

                     는 것은 하나님의 의임.

                     (1)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속량)을 증거로 한 하나님의 의임.

                         (a)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량을 근거로 해서 우리

                             를 값 없이 의롭다 하셨음(24).

 

D. 로마서 3 25절 말씀:

   1.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

      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a.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

(i)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피를 근거로 해서 우리를 값 없이 의롭다

         하셨음.

        (1)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결코 율법이 아님.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임.

    (a) 구약의 율법(20)으로가 아니라 “언약의 피”(24:8)로 

         구원. 

         (a1) 여기서 “언약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함.

b.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i)      교만한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선악과

         를 따먹어 범죄하였던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나

         타났음(하나님의 공의로우심).

        (1)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원수된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

             케 하시길 원하셨음.  그러하기 위해선 온전한 화목 제물이 필

             요하셨는데 그 온전한 화목 제물이 바로 독생자 예수님이셨

             음.

             (a)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a1)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살리시고자(9독생자 예수님

                       을 이 세상에 보내셨음(3:16).

           (b)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

                 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b1)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케 하시려고 온전

                       한 화목 제물인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주셨

                       음.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시므로 하나님

                           의 공의가 만족되었음.  예수님께서는 피 흘려 

                           죽으시므로 모든 형벌모든 진노모든 죄 값을 

                           다 받으셨음.

           (c) (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

                 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

                 을 것이니라”

             (d)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

                 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

                 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c. “이 예수”

(i)       예수님의 십자가:

          (1) 하나님의 공의와 하나님의 사랑이 나타났음.

              (a) 예수님의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는 값 없이 

                   의롭다하심을 얻었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

                   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3:24).

                   (a1)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되었음(5:1).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음(2).

 

E. 로마서 3 27절 말씀:

     1.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a.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원리원칙)은 오직 “믿음의 법”임.

 (i)       결코 “행위”는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이 아님. 

          (1) 결코 우리는 율법을 지킴으로 또는 선행으로 의롭다 하심

                을 얻는 것이 아.

               (a) 유대교믿음 + 할례천주교믿음 + 선행알메니안

                      주믿음 + 행 --> 이 방법으로는 결코 의롭다 

                      하심을 그리고 구원을 받을 수가 없음.

  b. 우리는 자랑할 것이 하나도 없음.  그 이유는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과 구원을 얻은 것은 하나님께서 하셨기 때문임.

  (i)       우리는 이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게 해서는 아니됨.

          (1)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주님의 일을 열심히 해야 함.

 

 

 [원로 목사님의 수요 설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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