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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능함은 기회입니다. (6)

불가능해 보이는 인간(부부) 관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믿음이란 ... (1) 바랄 수 없는 것을 바라게 합니다. (2) 볼 수 없는 것을 보게 합니다. (3) 할 수 없는 것을 하게 합니다. https://youtu.be/LwfJR3i5w48?si=DeFjUqZG3WtAIYGA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심판

 

[로마서 2 1-16]

 

 

A. 하나님의 심판

   1. 심판의 대상남을 판단하는 사람들

       a. (2: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

          할 것은 남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1) 여기서 남을 판단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3가지 해석:

              (a) 첫째로유대인들:

                   (a1) 많은 학자들이 이렇게 주장함.  그 주장의 근거는 이미 

                         로마서 1 18부터 이방인들에 대해서 사도 바울이 말하

                         였기에 2 1절부터는 유대인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는 것

                          임.

             (b) 둘째로이방인들:

                 (b1) 로마서 2 1절에 나오온 접속사 그러므로는 앞에 부분

                         (1:18-32)과 연결시켜 주기에 바울은 로마서 1 18절부

                         터 계속해서 이방인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것임.

    ·    그리고 2 17절에 와서 바울이 유대인에 대해서 말하   고 있기에 21절부터 16절까지는 이방인들에 대하여 말

      하고 있다는 것임.

       (c) 셋째로유대인들과 이방인들 모두 다:

          (c1)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    여기서 온 세상은 유대인이던 이방인이던 모든 사람      들을 가리킴.

 1(이방인들의 죄),  2(유대인들의 죄), 3(온 인류의 죄)

  (2) 우리도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임.

     (a)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에게 내리는 진노는 하나님의 진노라고 

          말하기보다 하나님의 징계(옥한음).

          (a1) 우리가 범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징계하시는 것은 우

                리를 사랑하셔서 그리고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임.

  ·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들하나님의 율법  을 어기고 가나안 땅 우상들을 섬기므로 하나님께서 이방  인 나라를 들어 일으켜 그들을 징계하심

    o   그 결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에서 70년간 포로         생활하였음.  이 징계 후 약 2,000년 되도록 이스라

          엘 백성들은 우상을 섬기지 않았음.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징계의 유익임.

       (b) 오늘 로마서 2 1-16절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도 주

            신 말씀임.  우리도 하나님께 죄를 범하면 우리도 하나님의 심

            판(징계)의 대상임.

            (b1) 그러므로 우리는 징계 받기 전에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주님

                  께 돌아가야 .

 

    2. 심판의 표준율법

       a. (2: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

           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 여기서 율법이란 구약 성경(유대인들)과 마음의 양심(이방인들).    하나님은 법대로 심판하심.

   (a) 그러므로 우리는 율법(말씀)을 듣고 열심히 지켜 행해야 함.

        (a1)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3. 심판의 성격:

      a. 한 다섯 가지로 생각:

  (1) “진리대로”: 하나님은 참되게(진리대로심판하심.

            (a) (2)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2) “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롭습니다.

              (a) (5)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

                   는도다.”

          (3) “행한대로”: 하나님께서는 행한대로 심판하심.

               (a)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4) “외모로”: 하나님께서는 외모로 심판하지 않으심 (중심으로 보심).

              (a)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5) “은밀한 것”: 하나님은 사람들의 은밀한 것도 심판하심.

               (a) (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a1)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혼자 있을 때 짖는 죄 뿐만 아니라 우리

                         가 생각(마음)으로 짖는 죄까지 다 심판(징계)하심.

       b. 하나님께서는 악을 행하는 자에게(8, 9심판을 행하실 뿐만 아니라 

          선을 행하는 자에게도(7, 10심판하심.

(1)  선을 행하는 자: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7, 10).

(2)  악을 행하는 자: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8-9).

(a) 하나님의 징벌이 더디닌까 우리는 담대히 죄를 범하고 있음.  하나

    님께서 우리를 즉시 심판(징벌)하지 않으시고 참고 계시는 이유는 

    우리가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시고 계시기 때문임.

    (a1) (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

          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   우리가 (담대히죄를 범하는 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참으심과 용납하심을 멸시하는 것임(4).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 것임(5).

    o    (5)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      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

         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B. 결론: “나의 복음

   1. (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a.  여기서 나의 복음이란 사도 바울의 복음이요 하나님의 복음”(1:1)인 예수 그리스도임.

(1) 이 복음은 한면으로는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

    력이 됨"(1:16).  그러나 또 다른 면으로는 이 복음은 하나님의 심판임

    (2:16).  복음이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의 심판임.

(a)   우리는 복음의 핵심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무덤에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며 따라야 함.

(a1) 그리고 우리는 구원자 예수님께 나아가 우리의 죄를 자백하

      고 회개해야 .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실 것임.



[원로 목사님의 수요 설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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