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짧은 말씀 묵상
갈릴리를 지나가게 되신 예수님은 아무에게도 자신의 여행을 알리고 싶어하지 않으셨는데 그 이유는 예루살렘으로 향하시는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시는 일에 거의 전념하시고자 하셨기 때문입니다(마가복음9:30-31,
현대인의 성경).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자기가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깨닫기는커녕 묻기조차 두려워하였습니다(31-32절, 현대인의 성경).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들어가셔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오는 도중에 서로 논쟁한 것이 무엇이냐?”하고 물으셨는데 그들은 누가 가장 위대하냐(크냐) 하고 서로 다투었기 때문에 아무 대답도 못하였습니다(잠잠하였습니다)(33-34절, 현대인의 성경). 예수님은 앉으신 후 열 두 제자를 불러 놓으시고 “누구든지 으뜸(첫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모든 사람의 끝이 되고 모든 사람의 종(섬기는 자)이 되어야 한다”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서 예수님은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그 어린 아이를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하는 것이며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를 보내신 분을 영접하는 것이다”하고 말씀하셨습니다(35-37절, 현대인의 성경).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할 때 몇 가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시는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시는 일에 거의 전념하시되 자기가 사람의 손에 넘어가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마가복음9:31, 현대인의 성경)는 말씀을 묵상할 때 저는 주님의 부르심을 받은 가르치는 장로(Teaching
Elder), 즉 목사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주님의 뜻을 이루어드림에 있어서 가르치는 사역에 전심 전력을 하되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
즉 복음을 전하는데 일에 더욱더 전념해야 한다는 교훈을 받습니다.
(2)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자기가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깨닫기는커녕 묻기조차 두려워하였다(31-32절, 현대인의 성경)는 말씀을 묵상할 때 저는 어쩌면 그 이유는 제자들이 ‘매우 근심했”했기[“큰 슬픔에 잠”겨 있었기(현대인의 성경)]
때문이요(마태복음17:23)
또한 예수님의 “이 말씀의 뜻이 숨겨져”있었기 때문(누가복음9:45, 현대인의 성경)이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자들은 이 예수님의 가르치심(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
즉 복음)을 깨닫지 못한 이유는 그 말씀의 뜻이 그들에게 숨겨져 있었기 때문이요 또한 그 가르치심에 대해 예수님께 묻기조차 두려워하였던 이유는 어쩌면 그들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생각할 때 매우 근심했기 때문(큰 슬픔에 잠겨 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금도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깨닫지 못하는 예수님의 제자들은 부활의 소망보다 죽음의 두려움을 가지고 살아가기에 소망 없는 사람들과 같이 성도의 죽음을 슬퍼합니다(데살로니가전서
4:13).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죽음을 소중하게 보시는데(시편116:15, 현대인의 성경)
그들은 그러한 하나님의 관점으로 사랑하는 성도의 죽음을 보지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을 믿다가 죽은 사람들도 하나님이 예수님과 함께 데리고 오실 것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데살로니가전서4:14,
현대인의 성경). 그러기에 그들은 마지막 나팔 소리가 울릴 때를 믿음으로 기도하고 기대하며 기다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나팔 소리가 울릴 때 눈깜짝할 사이에 죽은 사람들이 썩지 않을 사람으로 다시 살아날 것이며 우리는 모두 변화될 것입니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않을 몸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않을 몸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고린도전서15:52-53,
현대인의 성경).
(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오는 도중에 서로 논쟁한 것이 무엇이냐?”하고 물으셨는데 그들은 누가 가장 위대하냐(크냐) 하고 서로 다투었기 때문에 아무 대답도 못하였다(잠잠하였다)(마가복음
9:33-34, 현대인의 성경)는 말씀을 묵상할 때 저는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죽으시고
3일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가르치셨는데 어떻게 예수님의 제자들은 “서로 누가 크냐”[“누가 가장 위대하냐”(현대인의 성경)]하고 다툴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아무리 예수님의 가르치심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복음)을 깨닫지 못한다 할지라도 어떻게 그 와중에(적어도 머리로라도 예수님이 자신의 죽음심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예수님의 제자들은 “서로 누가 크냐(위대하냐)?”하고 다툴 수 있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기야 지금도 교회를 보면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주님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
즉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셨는데 교회인 우리는 ‘서로 누가 더 크냐 혹은 더 높냐?’하고 마음 속으로 우쭐대면서 교회 장로나 권사가 되려고 얼마나 애쓰고 속 보이는 말과 행동을 하고 있습니까? 마치 교회의 직분이 상품화되어 계급주의적인 생각으로 가득차서 교인에서 서리 집사에서 안수 집사에서 장로가 되는 길이 마치 세상적인 성공의 사닥다리로 착각하는 교인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어떻게 나이가 그 정도 되었으면 다들 장로가 되야 한다고 생각을 할 수 있나요? 주님 보시기에 지금 교회인 우리가 너무나 교만한 것 아닐까요?
(4)
예수님은 열 두 제자들에게 “누구든지 으뜸(첫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모든 사람의 끝이 되고 모든 사람의 종(섬기는 자)이 되어야 한다”(마가복음9:35, 현대인의 성경)는 말씀을 묵상할 때 저는 제 자신의 이름인 “지원”의 뜻이 생각났습니다:
“지혜 ‘지’자,
으뜸 ‘원’자. 즉,
저의 이름의 뜻은 ‘지혜의 으뜸’인데 주님께서는 약
21년전 저를 한국 서현교회에서 미국 승리장로교회로 인도하셔서 담임 목회를 하게 하시면서부터 제가 얼마나 어리석고 미련한지를 자꾸만 그리고 계속해서 들춰내셨습니다. 즉,
저는 특별히 그 때부터 제가 ‘미련의 으뜸’이라는 사실과 현실을 깨닫게 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너무나 낙심되어서 갈급한 마음으로 매주 수요예배 때마다 성경의 “지혜의 책”을 묵상하고 설교하기 시작했었습니다. 특히 저는 잠언 말씀을 묵상하고 설교했었을 때 성령님께서 저의 미련함을 더욱더 들춰내셨습니다. 그 때부터 성령님께서 저로 하여금 붙잡고 기도케하신 말씀이 바로 야고보서
1장 5절이었습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현대인의 성경)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꾸짖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후하게 주시는 하나님께서 주실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고 있는 저에게 주님께서는 오늘 본문 마가복음
9장 35절 현대인의 성경 말씀을 통해 주시는 교훈은 “모든 사람의 끝” 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으뜸”이 아니 “끝”,
섬김을 받는 ‘상전’이 아니 섬기는 주님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받습니다. 이 교훈을 묵상할 때 제가 “끝”이 되기 위해선 제 자신의 “끝”인 ‘죽음’도 당연히 묵상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이땅에서의 예수님의 “끝”인 십자가의 죽으심을 묵상할 때서야만이 제 자신이 “모든 사람의 끝”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이 주님의 “종”인 제가 가져야 할 마음 자세입니다. 기도가 필요합니다.
(5)
예수님께서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교만한 제자들 가운데 세우시고 그 어린 아이를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하는 것이며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를 보내신 분을 영접하는 것이다”(마가복음9:36-37,
현대인의 성경)하는 말씀을 묵상할 때 저는 이 예수님의 말씀을 받은 제자들이 사람들이 손을 얹어 축복해달라고 어린 아이들을 예수님께 데려왔을 때 제자들이 그 사람들(어린 아이들의 부모들?)을 꾸짖었다는 말씀이 생각났습니다(마가복음
10:13, 현대인의 성경). 아니,
마가복음 9장 36-37절에서 분명히 예수님께서 어린 아이를 앉으시면서 제자들에게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하는 것이며 …”라는 말씀을 받은 그들이 어떻게 그 다음 장인 마가복음
10장 13절에서 그 어린 아이들을 영접하지 않고 오히려 그 어린 아이들을 손을 얹어 축복해 달라고 예수님께 데려온 사람들을 꾸짖을 수 있나요? 어떻게 제자들은 주님의 말씀을 그리도 속히 어기고 불순종하였을까요? 이것이 우리의 모습은 아닌가요? 저의 경우는 주일 예배 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후 교회 목양실에 들어가서 곧장 그 말씀의 불순종한 제 자신의 모습을 깨닫게 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니 제가 어찌 제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럴 때 마다 내주하시는 성령 하나님께서 저로 하여금 시편
42편 5, 11절과 43편 5절 말씀을 제 자신의 영혼에게 선포하며 이렇게 기원케 하셨고 지금도 그리하고 계십니다:
‘제임스 내 영혼아,
어째서 네가 낙심하며 어째서 내속에서 불안해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예수님께서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누구든지 너희를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으로 알고 물 한 그릇이라도 주는 사람은 반드시 상을 받을 것이다”(마가복음9:41, 현대인의 성경)하고 말씀하신 것을 묵상하게 됩니다:
(1)
예수님께서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묵상할 때 이 말씀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a)
(요한복음
6:47, 현대인의 성경)
“내가 분명히 너희에게 말하지만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가졌다.”
(b)
(요한복음6:32,
현대인의 성경)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하늘에서 양식을 내려 너희에게 준 것은 모세가 아니다. 오직 너희에게 하늘의 참된 양식을 주시는 분은 내 아버지이시다.”
(c)
(마가복음11:23,
현대인의 성경)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누구든지 이 산을 향해 땅에서 들려 바다에 빠져라 하며 마음 속으로 의심하지 않고 자기가 말하는 것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으면 그대로 될 것이다.”
(d)
(마태복음18:13,
현대인의 성경)
“내가 너희에게 분명히 말하지만 그가 양을 찾으면 길을 잃지 않은 아흔 아홉 마리 양보다 그 한 마리 양 때문에 더 기뻐할 것이다.”
(e)
(누가복음13:24,
현대인의 성경)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라.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많은 사람이 들어가려고 애써도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2)
예수님께서 “누구든지 너희를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으로 알고”(마가복음9:41, 현대인의 성경)하고 말씀하신 것을 묵상할 때 갈라디아서
3장 29절 현대인의 성경 말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만일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라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받을 상속자들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저와 여러분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람”입니다(로마서8:9). 우리는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받을 상속자들입니다”(갈라디아서3:29,
현대인의 성경). 우리는 “하나님의 상속자로서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인”입니다(로마서8:17, 현대인의 성경).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으려면 그분과 함께 고난도 받아야 합니다. 지금 우리가 받는 고난은 앞으로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전혀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17-18절, 현대인의 성경).
(3)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으로 알고 물 한 그릇이라도 주는 사람은 반드시 상을 받을 것이다”(마가복음9:41, 현대인의 성경)하고 말씀하신 것을 묵상할 때 마태복음25장 34-40절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가복음
9장 43-48절 현대인의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우리 “손”(43절)이나 “발”(45절)이나 “눈”(47절)이 “죄 짓게 하거든” 손과 발은 “잘라 버리라”(43,
45절)고 말씀하셨고 눈은 “빼어 버려라”(47절)고 말씀하십니다. 그 목적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곳(43절), 즉 “하늘 나라”(45절) 또는 “하나님의 나라”(47절)에 들어가기 위해서입니다. 만일 죄 짓게 하는 손이나 발을 잘라 버리지 않고 눈을 빼어 버리지 않으면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43,
48절) 지옥에 들어간다는 말씀입니다(43,
45, 47절).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할 때 몇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1)
예수님께서 신체 중 제일 민감한 감각 기관인 손이나 발이나 눈이 죄 짓게 하거든 “잘라 버리라” 또는 “빼어 버리라”고 하신 말씀이 좀 “잔혹스러운 표현”이지만 그것은 “육체에 대한 무가치 또는 문자적 측면에서의 금욕주의를 말하는 것이 절대 아니고 회개의 철저성과 전인격의 경건성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호크마).
(a)
그 만큼 거룩하신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면서 또한 그 만큼 주님은 우리도 죄를 미워하여 철저히 회개하여 죄를 버리길 원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성경에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여라/’고 쓰여 있습니다”(베드로전서
1:16, 현대인의 성경).
(b)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신체 기관 중 “눈”을 생각할 때 로이드 존스 목사님이 그의 책 ‘영적 광명”에서 하신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내가 내 눈과 언약을 세웠나니 어찌 처녀에게 주목하랴"
(욥기 31장 1절). "여러분의 눈이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것을 보면,
마음도 그것을 따라갑니다. ... 만일 여러분으로 하여금 유혹을 받게 하는 것이 있다면 여러분은 그러한 것을 바라보지 마십시오! ... 여러분의 눈이 어떤 것들을 탐하지 말게 하십시오. 똑바로 앞만 바라보는 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십시오. ... 여러분은 눈과 언약을 맺고 앞만 똑바로 바라보도록 하십시오. 하나님이 지시하는 방향,
거룩과 하늘만 주목하고 나가십시오”(존스).
(i)
눈의 욕심(요한일서
2:16), 사람의 눈은 만족함이 없습니다(잠언
27:20). 사람의 눈은 음란으로 가득 차서 끊임없이 죄를 짓습니다(베드로후서2:14).
(c)
2020년
4월 17일 “보지 말아야 할 장면을 보았습니다”란 제목 아래 짧은 말씀 묵상 글입니다: 다윗은 보지 말아야 할 장면을 보았습니다. 그는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
장면을 보았는데 그녀가 그에게
"심히 아름다워 보"였습니다(사무엘하11:2). 다윗은
"안목의 정욕"에 이끌림을 받았습니다(요한일서2:16). '사람의 눈은 만족함이 없습니다'(잠언27:20). 우리는 우리의 눈과 언약을 세워야 합니다. "내가 내 눈과 언약을 세웠나니 어찌 처녀에게 주목하랴"(욥기31:1). 다윗은 사람을 보내 그 여인이 누구인지 알에 보게 했고 분명히 다윗은 그녀가
"우리의 아내 밧세바"인 줄 알았습니다. 즉,
다윗은 분명히 밧세바가 유부녀인 줄 알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여자를 데려오게 하여 그녀와 더불어 동침했습니다(사무엘하
11:3-4). 다윗은 "육체의 정욕"에 이끌림을 받았습니다(요일2:16). 그는
10계명 중 일곱 번째 계명인
"간음하지 말라"를 어겼을 뿐만 아니라 열 번째 계명인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는 계명을 어겼습니다(출애굽기20:14,
17). 우리는 이미 육체의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5:24).
(2)
마가복음
9장 43-48절에 나와있는 예수님의 말씀의 전개는
3단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손이나 발이나 눈의 범죄 à 찍어버림/빼어버림 à 영원한 생명(하늘 나라/하나님의 나라)(호크마).
(a)
여기서 범죄 요인인 손이나 발이나 눈을 제거함으로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말씀의 의미는 철저한 회개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것임(호크마).
(i)
만일 철저한 회개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 내려지는 형벌은 지옥인데 예수님은 지옥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지옥의 꺼지지 않는 불”(43절, 현대인의 성경),
“지옥에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다”(48절, 현대인의 성경).
·
“지옥은 다름 아닌 모든 죄가 만족되는 곳이다”(오스왈드 챔버스,
“죄의 철학”).
·
가장 높은 곳에 올라 제일 높은 자와 같이 되어 흥겨운 음악으로 인생을 즐기던 악한 통치자들의 영화도 끝날 것이며 그들은 지옥의 가장 깊은 구덩이에 빠질 것입니다(참고: 이사야 14:11,
14-15, 현대인의 성경).
·
자기 길이 비뚤어져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지옥을 향해 죽음의 길을 치닫고 있는 방탕한 여인의 입술은 꿀보다 달고 그녀의 입은 기름보다 더 미끄럽기에 우리는 그런 여자를 멀리하고 그녀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때 우리가 누리던 영예를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에 되고 우리는 난폭한 자들의 손에 죽임을 당할 수 있으며 낯선 사람들이 우리의 제물로 배를 채우고 우리의 수고한 것이 다른 사람의 집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결국 우리의 육체는 병들어 못 쓰게 되고 우리는 ‘왜 내가 훈계를 싫어하며 어째서 내 마음이 꾸지람을 가볍게 여겼는가? 내가 내 선생님의 말씀 듣지 않았으므로 이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수치를 당하게 되었구나’라고 탄식하게 될 것입니다(참고: 잠언 5:3-14,
현대인의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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