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기 아들을 내주신 이 (롬8:32)

  https://youtu.be/9tJxsCkB1dc?si=yoecT3l2ALBPh1Wa

하나님의 복음 (2) (롬 1:1-7)

하나님의 복음 (2)

 

 

 

[로마서 1 1-7]

 

 

A. 하나님의 복음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1.    로마서 16장 말씀 중심으로 3번 나오는 하나님에 대해서 묵상중에 있음:

a.    첫째로, “평강의 하나님”(20)

b.    둘째로, “영원하신 하나님”(26)

c.    셋째로, “지혜로우신 하나님”(27)

 

B. 오늘은 영원하신 하나님”(26)에 대해서 묵상하고자 함.

1.               1. 하나님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하나님 자신이 그리 증언하셨음.

a.    출애굽기 3장을 보면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애굽으로 가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출하라는 사명을 받았을 때 모세가 하나님께 이렇게 질문했음: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13).

(1)  그에 대한 하나님은 말씀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는 것이었음(14).

(a)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이심.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심.  하나님은 영원히 자존하시는 분이심.  그러기에 하나님은 우리 피조물들처럼 시작(생일)이 없으심.

 

2.               2. 하나님의 아들이신 성자 하나님도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a.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  여기서 태초는 창세기 1 1절에서 말씀하고 있는 태초와 다름.  창세기 1 1절의 태초는 중국 성경에는 기초라고 번역을 했음.  , ‘시작이란 뜻임.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음.

(a)  그러나 요한복음 1 1절의 태초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인 태초”(시작)이 아니라 그 이 전을 가리킴.  , “태초에 계신 말씀이신 성자 하나님도 영원하신 하나님으로서 스스로 계신 분이심.

(i)           이 영원하신 스스로 계신 성자 하나님께서 하나님과 함께(1) 천지를 창조하셨음(3).  이렇게 만물을 창조하신 능력은 성자 예수님도 가지셨음(3).

 

3.                3. 성령 하나님도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a.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1)  이 말씀을 보면 성령님을 가리켜 영원하신 성령이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성령 하나님도 영원하신 성령님이심.

 

4.              4. 이렇게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a.    성삼위일체 하나님은 창조이전에만 영원하신 것이 아니라, 지금도 영원하시고 세상 끝날 때까지 영원하실 뿐만 아니라 세상 끝난 후에도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1)  (9:5) “또 레위 사람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와 세레뱌와 호디야와 스바냐와 브다히야는 이르기를 너희 무리는 마땅히 일어나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어다 주여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것은 주의 이름이 존귀하여 모든 송축이나 찬양에서 뛰어남이니이다.”

(2)  (90: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5.               5. 하나님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의 것을 영원함.

a.    하나님의 인자하심(사랑)은 영원함.

(1)  시편 136 1-20절을 보면 “…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현대인의 성경) “그의 사랑은 영원하다”]라고 반복해서 말씀하고 있음.

b.    하나님의 복이 영원함.

(1)  (5: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 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내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c.    하나님의 팔이 영원함.

(1)  (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d.    이 외에도 성경에서 하나님의 것이 영원하다는 말씀들을 많이 찾을 수가 있음.  이렇게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심.

 

6.               6. 이렇게 영원하신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a.    영원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견고하게 하심.

(1)  (16:26)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a)  영원하신 하나님은 이 복음”(26),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으로(25) 우리의 믿음을 능히 견고하게 하심(26)[(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i)           여기서 나의 복음”(25), “이 복음’(26)이란 그리스도께서 전하라고 바울에게 맡기신 사도 바울의 복음이요 그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25)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임[(고전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

·         이 복음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16:25)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26).  다시 말하면, 사도 바울의 복음인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시대 때에는 감추어졌다가 이제는나타나셨다는 말임.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강생하셨다는 말임.

-      예수님이 강생하시기 전인 구약 시대에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이 복음인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되었음(26).  그런데 신악 시대에 와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생하시고 십자가에 고난당하시고 죽으심을 통해 더 확실히 알게 된 것임.  다시 말하면, “그 신비한 계시”(26)는 구약 때에는 감추어져 있었는데 신약 때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므로 확실히 알게 된 것임.

n  우리가 이 진리를 믿음으로 아는 것임[(6:69, 현대인의 성경) “우리는 주님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아들이라는 것을 믿고 알게 되었습니다”; (11:3, 현대인의 성경) “믿음으로 우리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으며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압니다”].

 

7.               7. 하나님의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이 복음은 우리의 믿음을 견고하게 함.

a.    그러므로 어떠한 역경과 핍박과 환난 가운데서도 우리의 믿음을 견고하게 하여 마침내 영광에 이르게 하는 것임.

(1)  이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임.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기원함.

(a)  새찬송가 310아 하나님의 은혜로”:

(1절)     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없는 자

왜 구속하여 주는지 난 알 수 없도다

(2절)     왜 내게 굳센 믿음과 도 복음 주셔서

내 맘이 항상 편한지 난 알 수 없도다

(3절)     왜 내게 성령 주셔서 내 마음 감동해

주 예수 믿게 하는지 난 알 수 없도다

(4절)     주 언제 강림 하실지 혹 밤에 혹 낮에

또 주님 만날 그 곳도 난 알 수 없도다

(후렴) 내가 믿고 또 의지함은 내 모든 형편 아시는 주님

    늘 보호 해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2022 7 13, 원로 목사님의 수요 예배 설교를 요약한 것임.]

댓글